하루 7시간 미만으로 적당하게 잠을 자지 못하면 아침 기상이 힘들 수 있으며, 수면부족으로 인해 과식을 할 수 있고, 건강에 문제들을 가져올 수 있어 적당한 수면 시간 확보는 건강을 관리하는데 있어서 기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
적당한 수면이 필요한 이유는 신체에 휴식을 주고 체내 중요 프로세스를 우선시하는 시간을 마련해주고 잠을 자는 동안에는 세포 회복 및 근육 조직을 재건해 휴식하는 동안 활기가 생기게 됩니다.

또, 잠을 자면 두뇌에서 복잡한 부분들을 정화해 공간 확보를 해주는데 만약 수면을 하지 않는 경우 혼란을 일으키고 기억을 못하는 것들이 많아질 수 있습니다.
감정도 잠을 못자는 경우에 증폭되어 작은 문제에 대해서는 크게 느껴지고, 사소했던 말다툼에서 큰 싸움이 되는 등 잠을 못자면 감정 통제가 어려워집니다.
그리고 수면부족이 심하지 않더라도 호르몬에 변형이 오고 면역 체계는 약화가 될 수도 있지만 적당히 잠을 자면 면역계 강화로 감기 또는 만성질환 예방에 좋습니다.
이와 같은 이유로 수면부족은 단순히 잠만 못잔게 아니라 건강에도 문제를 가져오니 꼭 주의하시기 바랍니다.